SAN Knowledge

SAN 이란?

Storage Area Network 의 약자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저장장치를 한 데이터 서버에 연결하여, 총괄적으로 관리해주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광저장장치영역네트워크'로 번역되고 '스토리지 에어리어 네트워크'라고도 한다. 특수 목적용 고속 네트워크로서, 대규모 네트워크 사용자들을 위하여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저장장치를 관련 데이터 서버와 함께 연결해 별도의 랜(LAN:근거리통신망)이나 네트워크를 구성해 저장 데이터를 관리한다. 정보기술(IT)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 가운데 하나는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기존 저장 방법은 장비에 스토리지를 붙여서 쓰는 DAS(direct attached storage:직접연결스토리지)를 이용하였으나, 저장할 데이터와 늘어나는 데이터가 한 공간에 존재하므로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SAN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0년대 말부터 개발되기 시작해 채 몇 년도 안 되어 새로운 데이터 저장기법으로 떠올랐다. 서로 다른 종류의 저장장치들이 함께 연결되어 있어 모든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백업·복원·영구보관·검색 등이 가능하고, 한 저장장치에서 다른 저장장치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DAS (Direct Attached Storage)에서 스토리지 당 접속 서비스를 증가합니다.

·        서버당 접속 스토리지 수를 증가합니다.

·        관리비용의 절감 등을 목적으로 채널 접속에 네트웍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 SAN입니다.

·        I/O동작 메커니즘은 DAS와 동일합니다.

·        기존의 채널 기술 중 접속거리, 대역폭을 고려하여 파이버 채널 기술이 SAN 채널 기술로 표준화 되었습니다.

·        채널에 네트웍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채널 스위치 개념이 도입이 되었고 여기에 파이버 채널일 결합되어 구현된것이 파이버 채널 스위치 입니다.

장점

구성의 유연성 , 확장성, 가용성

Fiber Channel 을 이용한 고속 데이터 통신


덧글

댓글 입력 영역